“정신, 체력적으로 붕괴 때가 있었다.”블랙 클로버”을 개발한 빅 게임 스튜디오의 김·재철 PD의 1주년의 소감이다.그는 1주년 브리핑에서 “블랙 클로버가 걸어온 1년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며 말을 꺼냈다.론칭 후에 직면한 라이브 환경을 개발 진 예상과 달리 수많은 개선 사항 확인과 신규 콘텐츠 개발 작업 중 심적으로나 체력적으로도 무너지는 순간이 자주 다녀가곤 했다고 말했다.그러나 매번 업데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목소리를 듣고 힘들지만 만족감을 느끼고 재미 있는 게임을 만들까라는 고민하면서 밤을 지새웠다고도 했다.이와 함께 블랙 클로버 1주년을 “기본 구조 구축의 출발점”이라고 정의했다.블랙클로버를 개발한 김재철PD / 빅게임스튜디오빅게임 스튜디오는 ‘블랙클로버 모바일’ 1주년을 맞아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발키리 드레스’ 노엘 한정 픽업과 함께 1주년 기념 오리지널 스토리 및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블랙클로버 모바일 1주년 맞이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 / 빅게임 스튜디오[전체기사보기]https://www.gamey.kr/news/articleView.html?idxno=3008634정신적, 체력적으로 힘들었다.” 김재철 PD가 말하는 ‘블랙 클로버’ 1년-게임와이(GameY) “심적 체력적으로 무너져 내릴 때가 있었다.블랙 클로버를 개발한 빅게임 스튜디오 김재철 PD의 1주년 소감이다. 그는 1주년 브리핑을 통해 블랙 클로버가 걸어온 1년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www.gamey.kr정신적, 체력적으로 힘들었다.” 김재철 PD가 말하는 ‘블랙 클로버’ 1년-게임와이(GameY) “심적 체력적으로 무너져 내릴 때가 있었다.블랙 클로버를 개발한 빅게임 스튜디오 김재철 PD의 1주년 소감이다. 그는 1주년 브리핑을 통해 블랙 클로버가 걸어온 1년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www.gamey.kr정신적, 체력적으로 힘들었다.” 김재철 PD가 말하는 ‘블랙 클로버’ 1년-게임와이(GameY) “심적 체력적으로 무너져 내릴 때가 있었다.블랙 클로버를 개발한 빅게임 스튜디오 김재철 PD의 1주년 소감이다. 그는 1주년 브리핑을 통해 블랙 클로버가 걸어온 1년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www.gamey.kr